목록으로 공유스토리 > 공유 소식 > 상세
  • 분야: 서울시소식
  • 관련 웹사이트: sharehub.kr

[서울시소식] 왜 공유서비스 사용하세요?

공유경제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나타나고 있는 요즘, 여러분은 공유경제 서비스를 왜 사용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우선 여러분들에게 직접 물어보기에 앞서서 이에 관한 연구가 있어 하나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언젠가 여러분들을 직접 뵙고 한 명씩 공유경제 서비스를 왜 이용하게 되었는지 꼭 여쭈어보겠습니다. 

제가 찾은 연구에서는 몇 가지 시사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헙력적 소비를 기반으로 하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사용자 및 잠재적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는데요. 먼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공유경제 서비스에 영향을 받는 요인을 동기요인과 저해요인으로 나누었습니다. 동기요인으로서는 경제적 혜택, 사회적 편익, 커뮤니티 효과 이 세 가지를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저해 요인으로서는 신뢰의 부족, 저품질 인식, 사회적 위험을 지정하고 실증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결과는 이렇습니다. 첫째, 공유경제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대한 동기요인으로 제시한 경제적 혜택, 사회적 편익 그리고 커뮤니티 효과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 중에서도 사회적 편익의 영향 정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다음으로 경제적 혜택과 커뮤니티 효과 순으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었습니다. 공유경제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환경 및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행동의 표현과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 등 사회적 효과에 대한 기대가 공유경제 서비스의 가장 큰 동기 요인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공유 서비스의 이용은 경제적 비용 절감 차원을 넘어 지속가능한 발전과 강력한 커뮤니티 형성의 수단으로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는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둘째로, 공유경제 서비스의 사용 의도에 대한 저해요인으로서 제시한 신뢰의 문제, 저품질 인식, 사회적 위험 중 신뢰의 문제와 저품질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쁜 품질의 제품 및 서비스 제공에 대한 우려와 안전한 서비스에 대한 불신이 크게 인지될수록 사용자들은 사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특히 저품질 인식의 영향 정도가 신뢰의 문제보다 더 높게 나타나 비용절감 차원의 저급한 품질 수준이라는 인식이 클수록 사용의도는 낮아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 사용으로 인한 경제적, 법제도적인 문제점인 사회적 위험 요인에 대한 인식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공유 거래에 대한 사회적 인식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공유경제 서비스 활성화에 중요한 부분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내 것을 내어주고 남의 것을 빌려쓰는 것에 대한 거부감, 불특정 개인에게 자원을 임대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 중고물품대여서비스라는 인식의 한계 등을 개선할 때 공유 서비스는 보다 확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공유경제 중심의 허브 구축, 공유체험행사 등 시민홍보를 통해 공유경제를 소개하고, 공유기업과 공유활동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등 공유 분위기를 확산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낮은 대인관계 신뢰 수준은 공유경제의 장애요인이 된다는 것 역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전문업체와의 거래가 아닌 개인 간 거래에서 거래대상에 대한 전문성 및 신뢰도 부재에 대한 불안감도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은 분명한 일입니다. 그리고 공유서비스 업체들 역시도 자체 인증 시스템을 통해 서비스 제공자들의 신원을 보장하고 서비스 사용자와 제공자로부터 쌍방향 평가를 받아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결론을 대신하며 한 문단 더 적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공유기업은 대다수가 자본금 1억원 이하, 직원수 5명 내외의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이용자수는 스마트폰과 인터넷에 익숙한 20대와 30대가 주를 이루지만 점차 전 연령층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높은 교육수준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IT 기술과 유무선 인터넷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런 잠재력을 바탕으로 공유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관련 법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법제도가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의 성장을 제한하는 한계로 작용되지 않도록 단속보다는 지원 및 육성의 관점에서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성공사례 발굴 등을 통해 공유경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공유경제를 통한 자원의 효율적 활용 및 환경오염 방지, 새로운 자원거래 시장 형성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확대시키고 대기업들의 공유경제 참여 사례들을 발굴하여 대중적인 인지도 역시 높이려는 노력 역시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IT 플랫폼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상 공유경제는 1인 혹은 소규모 창업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서비스 실패에 대한 소비자 권리 보상 문제에 대한 안전망 역시 구축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 원인에 대한 조사를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주변에서 공유경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과 부합했는지, 확인해 보시면서 읽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위의 글은 심수진의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 영향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를 참고하였습니다. 

※ 위 소식과 관련된 의견이나 느낌을 댓글로 남겨주세요!